11-1 티에 볼을 올려놓기(Teeing)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볼을 플레이할 때 볼은 티잉 그라운드 구역 안에서 플레이해야 하며 지면 위에서 그대로 치거나 또는 지면에 꽂은 티나 지면 위에 놓은 규칙에 적합한 티에서 플레이해야 된다.
본 규칙 제11조를 적용하기 위해 지면에는 울퉁불퉁한 표면(플레이어가 돋우었거나 돋우지 않았거나를 불문하고)과 모래나 다른 자연물(플레이어가 갖다 놓았거나 놓지 않았거나를 불문하고)이 포함된다.
플레이어가 규칙에 부적합한 티 위에서 볼을 스트로크하거나 본 규칙 제11조에서 허용되지 않은 방법으로 티업한 볼을 스트로크한 경우 그 플레이어는 경기실격이 된다.
플레이어는 티잉 그라운드 안에 있는 볼을 플레이하기 위해 티잉 그라운드 밖에 설 수 있다.
11-2 티 마커(Tee-Marker)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의 티잉 그라운드에서 어떤 볼이라도 플레이어가 볼을 처음 스트로크하기 전까지 티 마커는 고정물(固定物)로 간주한다. 그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자신의 스탠스, 의도하는 스윙 구역 또는 플레이 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티 마커를 움직이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움직이도록 허용하면 플레이어는 규칙 제13조 2항의 위반에 대한 벌을 받는다.
11-3 티에서 떨어지는 볼(Ball Falling off Tee)
인 플레이로 되지 않은 볼이 티에서 떨어지거나 플레이어가 어드레스하다가 떨어뜨린 경우 볼은 벌없이 다시 티업할 수 있다. 그러나 떨어지는 볼을 스트로크한 경우에는 볼이 움직이고 있었거나 움직이고 있지 않았거나 간에 1타로 계산하나 벌은 없다.
11-4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의 플레이(Playing from Outside Teeing Ground)
a. 매치 플레이
플레이어가 홀을 시작할 때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볼을 플레이한 경우 벌은 없으나 상대방은 즉시 플레이어에게 스트로크를 취소하고 티잉 그라운드 안에서 볼을 다시 플레이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b.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가 홀을 출발할 때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볼을 플레이한 경우 2벌타를 받고 티잉 그라운드 안에서 볼을 다시 플레이해야 된다.
경기자가 잘못을 먼저 시정하지 않고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거나 마지막 홀에서는 잘못을 시정할 의사표시를 하지 않고 퍼팅 그린을 떠난 때에는 경기실격이 된다.
경기자가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한 타수와 그후 잘못을 시정할 때까지 친 타수는 모두 그의 스코어에 가산하지 않는다.
11-5 다른 티잉 그라운드에서 쳤을 때(Playing from Wrong Teeing Ground)
규칙 제11조 4항을 적용한다.
레미컴미디어|remicom1@hanmail.net
< 저작권자 © 레미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