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한진, 중량물 운송 프로젝트 집중 유치…사업 경쟁력 강화 – 4차산업혁명 선도 인터넷미디어 (festivaleconom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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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미 전체기사 ▲사진=한진리더호가 중량 모듈을 운송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진) |친환경/에너지 분야 신규 유치 두각…해외 시장 적극 공략| [페스티벌이코노미=왕성식 기자] 한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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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한진, 중량물 운송 프로젝트 집중 유치…사업 경쟁력 강화
▲사진=한진리더호가 중량 모듈을 운송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진)
|친환경/에너지 분야 신규 유치 두각…해외 시장 적극 공략|
[페스티벌이코노미=왕성식 기자] 한진이 중량물 운송 프로젝트를 집중 유치하며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한진은 27일 “2011년부터 중량물 운송에 대한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다양한 특수 장비를 통해 육·해상 중량물 운송 프로젝트를 시작해 담수설비, 심해 케이블, Oil & Gas 기지 건설을 위한 모듈(Module) 등의 중량물을 해상으로 운송하는 프로젝트 물류를 활발하게 추진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한진은 육상을 통한 중량물 운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모듈 형식의 중량물 운송 장비인 ‘SPMT’(Self Propelled Modular Transporter)와 ‘INTER-COMBI’를 각각 2011년과 2013년에 도입해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맞게 운송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해당 장비를 투입해 중국 청도 인근 중량모듈 운송 프로젝트를 5개월간 수행했으며, 국내에서는 노후화된 철도 교량 개량 작업과 제조·조선 등의 사업장에서 발전기, 수출기자재, 파이프 등을 운송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올해에는 지난해 프로젝트에 이어 건설, 에너지 분야에서 기자재, 설비 운송 프로젝트를 추가로 유치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해상을 통한 중량물 운송 역시 2011년과 2019년에 각각 중량물 전용선인 ‘한진파이오니어’호와 ’한진리더’호를 도입한 이래 현재까지 전 세계 27개국에 지구 24바퀴에 해당되는 96만km 이상을 운항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22년 완공된 미동부 지역의 대규모 LNG(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생산기지 건설 프로젝트에 2020년부터 2021년까지 한진파이오니어호가 투입돼 LNG 생산설비 모듈을 안전하게 운송 완료했고 해당 건설 프로젝트가 확장됨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동일 규모의 운송 프로젝트를 맡아 유럽에서 생산되는 LNG 생산설비 모듈을 미동부 LNG 생산기지까지 운송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계획이다.
한진리더호를 통해서는 2022년 대만 해상풍력단지 중량물 운송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에 이어 올해는 프랑스 연안 해상풍력단지 중량물 운송 프로젝트를 상반기 중 완료할 예정이고, 주요 글로벌 에너지기업의 물량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앞으로도 글로벌 탄소 중립과 그린 에너지 전환에 따라 LNG 생산설비나 해상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물류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돼 친환경 분야의 중량물 운송 프로젝트 수주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진은 중량물 운송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12년 확장한 울산신항에 항만 인프라를 확보했으며 전국 주요 항만 및 해외 거점별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외 중량물 운송 트렌드를 발빠르게 파악해 육상과 해상을 이용한 중량물 운송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다.
한진 관계자는 “우리회사는 택배, 육상 운송, 항만/항공 물류 서비스를 비롯해 다수의 중량물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으며, 앞으로도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 물량 유치와 해외 프로젝트 시장에 적극 참여해 안정적인 운송을 최우선으로 한 사업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왕성식 기자|remicom1@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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