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 총칙(General)
a. 퍼트 선에 접촉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 퍼트 선에 접촉해서는 안된다.
1) 플레이어가 루즈 임페디먼트를 제거할 때 플레이어는 아무것도 눌러서는 안된다.
2) 플레이어가 어드레스할 때 볼 앞에 클럽을 놓을 경우 아무것도 눌러서는 안된다.
3) 거리를 측정할 때-규칙 제18조 6항
4) 볼을 집어 올리거나 리플레이스 할 때-규칙 제16조 1항b
5) 볼 마커를 누를 때.
6) 퍼팅 그린 위의 사용했던 홀 자국이나 볼 마크를 수리할 때-규칙 제16조 1항c
7)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제거할 때-규칙 제24조 1항
(퍼팅 그린에서 퍼팅 선을 지시-규칙 제8조 2항b 참조).
b. 볼을 집어 올리기와 닦기
퍼팅 그린에 있는 볼을 집어 올릴 수 있으며 원하면 닦을 수 있다. 볼을 집어 올리기 전에 반드시 볼 위치를 마크해야 하며 볼은 리플레이스해야 된다(규칙 제20조 1항 참조).
c. 홀 자국, 볼 마크 및 다른 손상의 수리
자신의 볼이 퍼팅 그린 위에 있거나 없거나 상관없이 플레이어는 사용했던 홀 자국이나 볼의 충격에 의해 퍼팅 그린에 생긴 손상(損傷)을 수리할 수 있다. 수리 중에 우연히 볼이나 볼 마커를 움직인 경우에는 볼이나 볼 마커를 리플레이스해야 된다. 볼이나 볼 마커가 움직인 원인이 사용했던 홀을 메운 자국이나 볼의 충격으로 퍼팅 그린 면의 손상을 수리하는 경우에는 벌이 없다. 그렇지 않은 경우 규칙 제18조 2항a가 적용된다.
그외 퍼팅 그린 면의 다른 어떤 손상도 홀의 계속되는 플레이에서 플레이어에게 원조가 될지도 모르는 경우 손상을 수리해서는 안 된다.
d. 퍼팅 그린 면의 테스트
정규 라운드 중 플레이어는 모든 퍼팅 그린 면에서 볼을 굴리거나 퍼팅 그린 면을 문지르거나 긁어서 퍼팅 그린 면을 테스트해서는 안된다.
예외 : 위원회가 그러한 행위를 금지하지 않는 한(규칙 제7조 2항 주(註)2 참조) 플레이어는 홀과 홀 사이에서 모든 연습 퍼팅 그린 면과 방금 플레이가 끝난 홀의 퍼팅 그린 면을 테스트할 수 있다.
e. 퍼트 선을 걸터 서거나 그 위를 밟고 서는 것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 위에서 퍼트 선 또는 볼 후방 퍼트선의 연장선을 걸터 서거나 한 쪽 발이라도 그 선을 밟고 서는 스탠스로 스트로크해서는 안 된다.
예외 : 부주의로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퍼트 선이나 예상되는 퍼트 선 위에 서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퍼트 선(또는 볼 뒤 퍼트 선의 연장선) 위에 또는 퍼트 선을 걸터 서서 스탠스를 취한 경우에는 벌이 없다.
f. 다른 볼이 움직이고 있을 때의 스트로크한 경우
퍼팅 그린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스트로크한 볼이 움직이고 있는 동안에 플레이어는 스트로크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다른 볼이 움직이고 있을 때 스트로크 했다 하더라도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순서라면 벌이 없다.
(다른 볼이 움직이고 있는 동안에 플레이에 원조 또는 방해가 되는 볼을 집어 올리기-규칙 제22조 참조).
골프규칙 제16조 1항의 위반에 대한 벌은
매치 플레이-그 홀의 패, 스트로크 플레이-2벌타.
(캐디 또는 파트너의 위치-규칙 제14조 2항 참조).
(다른 퍼팅 그린-규칙 제25조 3항 참조).
16-2 홀 위에 걸쳐 있는 볼(Ball Overhanging Hole)
볼의 일부가 홀 가장자리에 걸쳐 있는 경우 플레이어에게 부당한 지연없이 홀까지 가는 데 충분한 시간과 그에 추가하여 볼이 정지해 있는가 아닌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10초간이 허용된다. 그때까지도 볼이 홀에 들어가지 않으면 볼은 정지된 볼로 간주한다. 그러나 그 뒤에 볼이 홀에 들어간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한 최후의 스트로크로 홀 아웃한 것으로 간주하고 플레이어는 홀에서 친 자신의 스코어에 1벌타를 추가해야된다. 그외의 경우에는 본 규칙 제16조 2항에 의한 벌은 없다.
(부당한 지연-규칙 제6조 7항 참조).
레미컴미디어|remicom1@hanmail.net
< 저작권자 © 레미컴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